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시스템 설계 및 운영상 이슈

Author:

Eoncg

Date:

2016년 08월 02일

저성과자 관리 이슈에서 평가와 관련된 부분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저성과자 선정기준 마련을 위한 기존 인사평가 시스템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 여부이며, 다른 하나는 저성과자로 선정된 근로자에 대한 역량향상 및 성과개선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툴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 여부이다.
보통 저성과자 관리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거나 프로그램은 존재하더라도 역량이나 성과의 개선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저성과자에 대해서만 적용하기 위한 별도의) 평가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은 위 두 가지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과 그에 부합하는 평가방법의 불일치가 발생하게 되며, 그럴 경우 저성과자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의 객관성이나 공정성이 의심받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성과자의 역량향상 교육 이후 역량 및 성과의 개선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객관적인 기준 마련이 요구되며, 기존 인사평가 체계로 개선의 수준을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별도의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한 접근이 바람직하다.

... 중략 ...

출처:월간 HR Insight 자세히보기

EON Consulting Group
A 0662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31. 10층 1001호(서초동, 서초동 광일빌딩) 
T  02-556-8088 
E eoncg@eoncg.com
Copyright (C) BY Eon Consulting Group. All RIGHTS RESERVED